
안산 단원보건소가 국민영양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년 연속 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소는 관계부서와 협업해 건강 식생활 실천 환경 조성, 맞춤형 영양교육, 지역사회 건강문제 조사를 통한 내실 있는 영양관리사업을 수행했다. 특히, 다문화가정 아동과 취약계층을 위한 영양교실, 건강한 사업장 운영 등 시민 건강 개선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이 높이 평가됐다.

안산시가 시민의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한 '2024년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시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안산만의 특색있는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상자에게는 안산화폐 다온으로 시상금이 지급된다.

안산시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등굣길 어린이 교통안전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 캠페인은 관계기관과 학교 관계자들의 협력으로 매년 10회 이상 실시되며, 시민의 협조와 관심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산시 상록구가 시민 활용 공간 개방, 관련 기관 협업, 맞춤 시민교육을 제공하는 '상부상조 상록구'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안산시가 푸르미어린이집으로부터 플리마켓 수익금 76만여 원을 기탁받아 저소득 가정에 배분한다.

안산시가 청년층을 대상으로 전세사기 피해 예방 캠페인을 추진했다. 캠페인에서는 전세사기 피해 예방 안내와 홍보물 배포가 이루어졌으며, 부동산 안심계약 매뉴얼과 전세계약 체크리스트 등 예방법이 중점적으로 홍보되었다.

안산시가 잿머리 성황당에서 잿머리 성황제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시민의 안녕과 화합을 기원하는 무속행사로, 산바래기, 헌수, 헌향, 성황제 굿 등이 진행됐다.

안산시가 시 경관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기 위한 '안산시 경관계획 재정비(안)' 공청회를 개최한다. 공청회에서는 경관계획 재정비의 내용이 논의되고,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이 수렴된다. 최종 확정된 경관계획은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안산시가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량 강화와 사기진작을 위해 연수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도시 발전 역사와 미래 비전, 주민자치회의 역할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또한 명랑운동회와 시장의 특강, 자원순환을 위한 다회용기 사용 등을 통해 주민자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산시가 대부동을 인구 5만 이상의 자족 기능을 갖춘 미래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계획에는 주거, 일자리, 교통 인프라 개선, 관광 활성화, 개발 환경 조성 등이 포함된다. 안산시는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경기도의 서부권 SOC 대개발 구상안에 대한 설명도 진행했다.

안산시가 호수공원에 간이 반려견 놀이터를 개장했다. 이 놀이터는 무인으로 운영되며, 대형견과 중·소형견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시는 향후 정식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안산시가 과학고 유치를 위해 기업인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민근 시장은 과학고 유치가 안산시의 산업 발전과 도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