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천시가 신규 의료급여수급자를 대상으로 '의료급여제도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하여 제도 안내 및 건강 관리 지원에 나섰다. 교육에서는 진료 절차, 본인부담금, 급여일수 연장, 올바른 약물 복용법 등이 상세히 다뤄졌으며, 1대1 상담을 통해 수급자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했다.

이천시는 2026년 성별영향평가 대상 사업 담당 공무원 20명을 대상으로 대면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양성평등 기본법에 따라 주요 정책의 성평등 영향과 성차별 요인을 평가하고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전문 컨설턴트와 담당자들이 1대1 매칭되어 사업별 구체적인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천시는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성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양성평등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천시는 자원 안보 위기 격상으로 인한 교통 수요 증가 및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해 G2100번 버스를 6월 1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각 2회씩 총 4회 증회 운행한다. 또한, 부발읍 응암리~잠실역 신규 광역버스 노선도 조속히 개통될 예정이다.

가평청소년문화의집이 6월 2일부터 6일까지 '2026 찾아가는 청소년 독도 디지털체험관'을 운영한다. 경기도미래세대재단 주관으로 지역 간 역사 교육 격차 해소 및 영토 주권 의식 함양을 목표로 하며, 4D 롤러코스터, 8K 3D 영상, VR 체험 등 실감형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가평군이 여름철 풍수해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2026년 주인 없는 위험‧노후간판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폐업 등으로 방치된 간판을 건물주 등의 신청을 받아 무상 철거하며, 오는 6월 1일부터 26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통행량이 많거나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간판을 우선 정비 대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양주시가 양주경찰서 주관 2차 교통사고 예방 위기대응 훈련에 드론 촬영을 지원하며 시민 안전 강화에 나섰다. 훈련 현장 영상은 성과 분석 및 사후 교육 자료로 활용되며, 향후 실종자 수색, 재난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활용 협력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여주시 건강증진과가 영양플러스 사업 대상자를 대상으로 '이유식 골든타임'을 위한 맞춤형 조리 실습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교육은 소그룹 밀착 코칭 방식으로 진행되어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하반기에도 추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한 식생활 형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여주제일중학교 축제에서 찾아가는 아웃리치를 통해 학생, 교사 등 400여 명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응원 메시지 제공, 상담 정보 안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정서 지원과 상담 접근성 향상에 기여했다. 센터는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편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아웃리치를 이어갈 계획이다.

여주시농업기술센터는 ㈜좋은아침과 여주시 농특산물을 활용한 상품 개발 및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공동 상품 개발, 판로 확대, 상생 원료 공급체계 구축, 공동 마케팅 등을 추진하며 여주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시가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예술인에게 공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6년 하반기 생활문화 거리공연(버스킹)' 공연팀을 6월 9일까지 모집한다. 대중음악, 국악, 댄스, 마술 등 다양한 분야의 40팀을 선발하며, 부천시 거주 또는 활동 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선정된 팀은 7월부터 10월까지 땡땡이광장, 역곡역 남부광장, 오정대공원에서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포천시 소흘읍 행정복지센터가 '2026년 아름다운 공원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소흘나들목 등 주요 거점에 꽃길을 조성하며 도시 경관 개선에 나섰다. 이동식 화분과 주요 지점에 꽃잔디를 식재하고, 주민 참여형 마을 가꾸기 활동을 통해 도시 곳곳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포천시보건소는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이동중학교와 함께 이동면 일대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금연·절주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흡연과 음주의 위험성을 알리고 금연·절주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학생, 교사, 금연단속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역주민의 관심이 높았으며, 포천시보건소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시민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