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 금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고독사 위험이 높은 홀몸 어르신 10가구를 대상으로 12월까지 격월로 달걀 한 판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하루에 달걀 한 알' 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노후 아파트가 많고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금호동 지역 특성을 고려한 생활 밀착형 복지사업으로, 어르신들의 영양 섭취 지원과 사회적 고립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 맞춤형 복지 특화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힘쓰고 있다.

광양시 금호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4월 28일 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내가 걷는 길이 꽃길' 걷기 행사를 개최했다. 150여 명의 지역 주민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센터 주변 지압 코스와 야외 운동기구 체험, 4km 걷기 코스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지역 산책로를 발견하고 이웃 주민들과 교류하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금호건강생활지원센터는 건강상담실 운영, 운동 및 영양 프로그램, 만성질환 관리 및 치매 예방 교육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광양시는 4월 30일 '2025년 놀면 뭐하니? 찾아가는 재능봉사 같이×가치' 사업 추진을 위한 4개 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농어촌 지역 어르신과 장애인에게 이미용, 네일아트, 장수사진 촬영 등 맞춤형 재능 나눔 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광양시는 청소년의 달을 맞아 4월 29일 중마23호광장에서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 참여자들은 청소년 출입·고용 제한 업소를 점검하고, 유해 약물 판매 금지 및 19세 미만 출입·고용 금지 표지 부착 여부를 확인했다. 또한, 전자담배 판매점의 청소년보호법 준수 여부도 점검하며 청소년 보호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과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광양시는 4월 30일 중마동 자치센터에서 공직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자율적 내부통제 및 청백-e시스템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행정 오류 사전 예방과 청렴성 확보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청백-e 시스템 운영, 자기진단제도 활용,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 등에 대한 실무 중심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청렴 교육 영상 시청을 통해 공직자들의 청렴 의식 제고에도 힘썼다.

광양시는 5월 정례조회를 개최하여 전남도 현장행정 우수 읍면동에 선정된 광양읍에 대한 기관 표창과 시정 발전 유공 직원 8명에 대한 표창장을 수여했다. 정인화 시장은 전남도체육대회 종합 3위 성과를 거둔 선수단을 격려하고, 산불 예방 및 안전점검 철저, 농업 보조사업 집행과 일손 부족 해소 지원, 공직자 정치적 중립 준수 등을 당부했다.

광양중앙도서관은 5월 19일부터 7월 21일까지 청년들을 위한 고전 낭독 프로그램 ‘함께 읽기’를 운영한다. 쇼펜하우어의 저서를 중심으로 낭독과 토론을 통해 삶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시간을 제공하며, 청년들의 독서 습관 형성과 사회적 소속감 향상을 도모한다.

광양시는 광영공공하수처리장의 생물반응조 정밀세정 및 여과분리막 교체 사업을 완료하여 수처리 효율을 30% 이상 향상시켰다. 노후화된 여과분리막 2,900매를 교체하고 16,800매를 정밀세정했으며, 추가로 기계 및 전기시설물 정비에도 2억 6천만 원을 투입하여 시설 운영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광양시 중마동, 제53회 어버이날 기념 경로위안행사 성료. 4월 26일 시청 앞 야외공연장에서 400여 명 참석, 효행자 및 효부상 시상, 오찬, 공연, 경품 추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 미용 봉사, 윷놀이 체험, 음료 부스, 재난 안전 홍보 등 부대행사도 운영.

광양시 옥룡면은 주민자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지역 어르신들에게 8개월간 직접 만든 빵을 전달하는 ‘사랑의 빵’ 나눔 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세대 간 정을 나누고 어르신들의 건강과 생활 환경을 모니터링하며, 지역 공동체의 연대감을 강화할 계획이다.

광양시에서 개최된 제19회 한국실업태권도연맹회장기 전국태권도대회가 800여 명의 선수단 참가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남자 일반부는 성남시청, 여자 일반부는 영천시청이 종합 우승을 차지했으며, 5인조 단체전에서는 남자부 서천군청, 여자부 동래구청이 우승했다. 광양시는 쾌적한 대회 운영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전국 규모 체육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스포츠 문화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광양중앙도서관, 다문화인 대상 그림책 제작 프로그램 운영... 5월 26일부터 8월 25일까지 광양시 거주 다문화인들이 직접 그림책을 제작하고 오디오북으로 완성하는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 종료 후 출판기념회 개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