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 광영건강생활지원센터는 5월 12일 '제3회 행복을 나누는 프리마켓'을 개최하여 지역 주민 200여 명에게 건강 체험, 공예 체험, 먹거리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이 행사는 건강생활지원센터의 역할과 프로그램 홍보, 만성질환 예방, 건강관리 인식 제고를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심뇌혈관질환 예방, 구강보건, 감염병 예방 등 건강 체험 부스와 아리아리 광양셀러협동조합의 공예 체험 부스, 먹거리 부스 등이 운영되었다. 새마을교통봉사대와 동사모 봉사단도 행사 진행에 기여했다.

광양시보건소는 '영양플러스사업' 종료자 중 영양관리가 필요한 영유아 가정과 임산부 28명을 대상으로 조리 실습을 운영했다. 이 사업은 임신, 출산, 수유 등으로 영양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며, 1년간 영양교육, 상담, 보충식품을 제공한다. 이번 실습은 사업 종료 후에도 영양상태 개선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철분 함량이 높은 소고기를 활용한 '소고기 포두부 야채말이' 조리법을 교육하고,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식재료 활용법을 안내했다. 광양시보건소는 영양플러스사업 신규 참여 신청을 연중 접수 중이다.

광양시는 5월 15일 진월면 선소리 섬진강 망덕포구에서 염생식물 군락지 조성 안내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 사업은 광양시, 여수해양경찰서, 포스코이앤씨, 월드비전, 지역 주민이 함께 추진하는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포스코그룹의 ESG 경영 실천의 일환이다. 안내판에는 염생식물 정보와 QR코드가 제공되어 생태체험과 환경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광양시는 플라스틱 카드 회원증을 'MY광양' 앱 기반 모바일 카드로 전환하여 자원 낭비를 줄이고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 현재 도서관, 장난감도서관, 광양시민카드, 디지털광양시민증 등 4종이 발급되며, 향후 다자녀가정 카드 추가 및 모든 회원증의 모바일화를 계획 중이다. 모바일 카드는 도서 대출, 장난감 대여 예약, 관광지 할인 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지털광양시민증은 광양시에 애정 있는 누구나 발급받아 지역 정보 및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MY광양' 앱은 현재 시범 운영 중이며, 5월 22일 정식 서비스 예정이다.

광양시는 5월 14일 제1차 ‘현장 소통의 날’ 행사를 통해 여름철 자연재해 대비 시설물과 시민 휴식 공간 조성 사업 현장 등 주요 현장 4곳을 점검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진월 중도배수펌프장, 진상 탄치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장, 기독교 100주년 기념관 전시시설, 마동근린공원 어린이물놀이터 조성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시는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시민들이 여름철 쾌적하게 쉴 수 있는 휴식 공간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역 내 소외된 이웃을 위한 가정방문 상담 및 지원활동을 실시했다. 협의체 위원들은 생활 실태를 살피고 복지상담을 진행하며 후원 물품을 전달했다. 협의체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7,525건의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했으며, ‘위기가구 조사 및 집중발굴 추진단’을 운영하여 현장 밀착형 복지상담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광양시보건소는 5월 14일 제24회 식품안전의 날을 맞아 시민들을 대상으로 식품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식중독 예방 수칙, 덜어먹기 실천 등 식품안전의 중요성과 위생적인 외식문화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광양시, 전남 장애인체전 종합 3위 쾌거! 금 33, 은 31, 동 26개 획득

광양시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5월 한 달간 ‘2025~2026 한국관광 100선’ 스탬프 투어 이벤트를 진행한다. 광양매화마을을 포함한 전국 87개소에서 스탬프를 찍어 인증하면 선착순 5,000명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광양관광 공식 인스타그램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양시 팜스터디연구회 등 농업인 단체, 진상면사무소에 토마토 22박스 기부.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이웃사랑 실천하며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

광양시 옥곡면은 5월 10일 옥곡초등학교에서 제53회 어버이날 기념 경로위안행사를 개최했다. 옥곡사랑청년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지역 어르신 및 주민 700여 명이 참석해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모범가정 및 장수 어르신 표창, 위안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광양시 죽천보건진료소는 6회에 걸친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 피부건조증 예방 교육 및 관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프로그램 전후 설문조사 결과 보습제 사용 습관 형성 등 긍정적 변화를 확인했으며, 지역민 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