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시는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김천종합스포츠타운 보조경기장에서 "오늘하루 fun & fun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다양한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여 기념식, 축하공연, 게임, 홍보·체험 부스, 캐릭터 포토존 등 풍성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김천시 농소면은 15일 농소면 커뮤니티센터에서 주민 30여 명을 대상으로 라인댄스 교육을 실시했다. 다양한 연령층의 주민들이 참여하여 건강 증진과 소통의 기회를 가졌으며, 참가자들은 라인댄스의 쉽고 재미있는 특징에 만족감을 표했다. 농소면은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천시는 시청 민원실 앞 쉼터 개선 및 시민 휴식 공간 조성 공사를 완료하고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기존 쉼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을 위해 기획된 이번 공사는 불량 수목 제거 및 다양한 식재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주사위 돌의자와 간접 조명 설치로 야간에도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김천시 율곡동 새마을부녀회는 '2025 김천환경마켓'에 참가하여 바자회와 자원 재활용 부스를 운영하고, 수익금 일부를 소외계층과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기부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기여했다.

김천시는 4월 16일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공언어 사용을 위한 직원 교육을 실시했다. 어려운 전문 용어, 외래어, 줄임말 등으로 인해 시민들이 행정 정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례를 개선하고자 국립국어원의 지원을 받아 교육을 진행했다. 영남대 김유정 교수는 공문서 작성 요령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쉬운 행정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 김천시 부항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25년 나눔 캠페인' 성금으로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과 장애인 70가구에 밑반찬을 배달하는 '영양 채움, 행복 반찬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1차 지원을 시작으로 총 3회에 걸쳐 반찬을 지원할 예정이며, 협의체 위원들은 직접 배달하며 대상자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고독사 위험 여부도 살폈다.

김천시는 5월에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개정된 평가지표에 맞춘 「영유아 상호작용의 실제」와 「어린이안전교육(응급처치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영유아 상호작용 교육은 5월 21일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어린이안전교육은 5월 중 3회 김천소방서에서 실시된다. 교육 신청은 4월 22일 오후 1시부터 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김천시는 4월 14일부터 5월 2일까지 3주간 도민체전 대비 및 도시경관 개선을 위해 도로변 불법 유동 광고물 정비를 실시한다. 시내 주요 상권과 도로변을 중심으로 에어라이트, 입간판, 현수막 등을 집중 단속하고, 안내문 배부 및 사전 계고를 통해 정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교통 및 보행에 방해가 되는 에어라이트와 입간판 정비에 중점을 두고, 시민 안전과 편의를 위해 철저히 정비할 예정이다.

김천시는 자두 품질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1,200여 농가를 대상으로 "2025년 김천 자두 지리적 표시 등록단체 자체 품질기준 교육"을 진행했다. 시는 올해부터 지리적 표시제 참여 농가를 전체 농가로 확대하고, 포장단위를 소포장(3kg)으로 전환하는 등 지리적 표시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김천시는 5월 16일과 23일,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딸기 케이크 만들기'와 '콥샐러드 만들기'를 진행한다. 프로그램별 10명씩 모집하며, 4월 22일 오후 1시부터 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하다. 이를 통해 보육 교직원들의 심리적 안정과 만족감을 높이고 건강한 식생활을 장려할 계획이다.

김천시는 배낙호 신임 시장 취임 후 주요 업무 보고회를 개최하여 시정 운영 방향과 핵심 과제를 공유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 간담회, 교육 발전 특구 시범 지역 공모사업 등 주요 사업을 논의했다. 특히 5월 9일 개최되는 경북도민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철저한 준비를 강조하며, 시민 중심의 정책 추진과 행정 혁신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국자유총연맹 김천시 지좌동분회는 4월 15일 월례회의 후 새봄맞이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관내 원룸 주변과 도로변의 쓰레기를 수거하여 깨끗한 지좌동 만들기에 앞장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