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시는 6·25 참전유공자회 호평동 분회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 참전용사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호평평내행정복지센터는 참전용사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남양주시 진접읍 주민자치회는 17일 '2025년 하반기 강사 간담회'를 개최하여 하반기 강좌 운영 방향을 논의하고, 10월에 예정된 '제11회 수강생 작품 발표회'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간담회에서는 수강 관리 관련 협조사항을 전달하고, 발표회 준비 계획을 논의했다.

남양주시는 17일 '2025년 생활불편 바로처리 시민참여단·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하여 생활불편 민원의 신속한 현장 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시민참여단, 소방서, 한전, KT 등 22명이 참석하여 상반기 민원 처리 성과 공유, 우수 사례 발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으며, 싱크홀 보수, 긴급 민원 해소 등 시민 제보 기반의 사례들이 소개되었다. 시는 간담회를 통해 유기적인 협의체계를 강화하고 시민 제보에 대한 신속한 회신과 현장기동팀의 긴급대응 시스템을 체계화할 계획이다.

남양주시 다산행정복지센터는 6급 이상 공무원들이 참여한 ‘청렴 ON! 부패 OFF!’ 청렴 실천 다짐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부패 없는 신뢰 행정 실현과 공직 내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됐으며, 중간관리자들이 청렴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고 솔선수범하는 분위기 조성을 목표로 했다. 참여자들은 ‘청렴 ON! 부패 OFF!’ 퍼포먼스와 청렴 실천 결의문 낭독을 통해 청렴한 공직생활을 다짐했다. 다산행정복지센터는 앞으로도 청렴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남양주시는 5060 신중년을 위한 '실버마인드케어 전문가 양성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5주간 27명의 수료생을 배출한 이 과정은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중장년층의 심리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버레크리에이션, 문화예술치유, 감정 관리 등의 교육을 제공했다. 수료생들은 요양기관이나 실버시설 등에서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으며, 시는 앞으로도 중장년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남양주시는 여름철 집중호우 침수피해 대비를 위해 남양주소방서와 협력하여 대형 양수기 이동 차량을 지원하고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침수 위험 지역에 신속한 배수 작업을 통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대응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남양주시는 9월 1일부터 땡큐버스 24번 노선을 조안면 구봉마을 입구와 화도읍 창현초등학교에서 정약용펀그라운드까지 연장 운행한다. 이는 지난 3월 삼봉1리까지 노선 연장에 이은 추가 조치로, 삼봉2리 주민들의 마석 방면 접근성과 화도읍 주민들의 정약용펀그라운드 접근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현재 삼봉2리와 마석을 잇는 노선은 58번 하나뿐이었으나, 이번 연장으로 대체 노선이 추가되어 시민들의 교통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첫차, 막차 시간과 배차 간격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남양주시는 8월 27일부터 9월 17일까지 매주 수요일, 시민 50명을 대상으로 ‘수요일에 다같이 소통하는 학교’(수다학교)를 운영한다. 마을공동체 이해, 활동가 리더십 함양, 마을행사 기획 및 홍보 등의 교육을 통해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참여 신청은 7월 29일까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남양주풍양보건소, 초등학생 가족 대상 건강 체험 프로그램 ‘다(多)함께 건강 탐험! 모두가(家) 건강히어로’ 8월 운영

남양주시 퇴계원읍은 지난 14일 용암천 약 1km 구간의 하천 준설 작업 현장을 마을 이장단과 합동 점검하며,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하천 범람 위험 예방에 선제적 조치를 취했다.

남양주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16일과 17일 정약용도서관에서 '경기도 어린이 식생활 안전 뮤지컬'을 개최하여 관내 어린이 1,220명에게 올바른 식습관과 식생활 안전에 대한 교육을 제공했다.

남양주시는 '2025년 다산1동 마을계획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주민자치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40여 명의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계획단은 6개 분야로 분과를 구성하여 7월 말까지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고, 8월 16일 주민총회에서 최종 마을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