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서구문화재단이 2025년 연말을 맞아 클래식 공연과 발레 뮤지컬을 선보인다. 12월 5일에는 뉴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천상의 손끝, 거장의 선율'이, 크리스마스인 12월 25일에는 인천시티발레단의 창작 발레뮤지컬 '미녀와 야수'가 인천서구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들은 지역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풍성한 연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 중구 영종종합사회복지관이 영종지역 취약계층 어르신 29명에게 온열매트와 겨울 이불 등 방한 물품을 지원하며 따뜻한 겨울나기를 도왔다. KBS강태원복지재단과 영종신협의 후원,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 직원의 자원봉사 참여로 사업의 의미를 더했다.

인천 중구보건소는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시 인체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현장 대응 인력의 실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가축 살처분 예비 인력 및 보건소 신속 대응요원을 대상으로 인체감염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AI 인체감염 정의, 감염 경로, 증상, 환축 발생 시 조치 사항, 대응요원 안전관리, 개인보호구 착탈의 실습 등을 포함했으며, 국내 인체감염 사례는 없으나 예방 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인천 중구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종료 후, 신포동 번화가 일대에서 민관 합동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단속 및 개선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활동은 수능 이후 청소년들의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 청소년 보호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술·담배 판매업소, 게임·오락시설 등을 집중 점검하고 청소년 보호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연말연시를 맞아 영종국제도시 중산동 착한가게 '동양찻집'을 방문해 나눔 문화 확산과 복지자원 발굴 활성화를 위한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착한가게'는 소상공인이 매출 일부를 기부하거나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프로그램으로, 동양찻집은 2024년 3월부터 참여했다. 김 구청장은 소상공인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착한가게 사업이 지역사회 성장 기반 마련에 중요하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인천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이 올해 처음으로 주민투표제를 도입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우수사례 선발 절차를 마련했다. 내부 직원 예비심사, 주민투표, 전문가 및 구민이 참여하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최종 심의 등 3단계 절차를 거쳐 우수사례를 선정하며, 주민 체감도 높은 적극행정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

인천 남동구 남동문화재단은 남동구립풍물단 창단 17주년 기념 정기공연 '금성옥진'을 12월 4일 남동소래아트홀에서 개최한다. 올해 '2025 인천전통문화예술대축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남동구립풍물단은 이번 공연에서 풍물의 본질적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풀어낸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인천 남동구가 아동청소년 희망재단, 인천 남부 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 함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민관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구월동 로데오 거리에서 진행된 캠페인에서는 리플릿과 홍보 물품을 배포하고, 현수막과 피켓을 통해 아동학대 신고 방법과 예방의 중요성을 알렸다. 이번 캠페인은 지역사회의 아동 권리 및 안전 보호 참여를 독려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인천 남동구가 남동2국민체육센터에서 중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남동 청소년 도전! 안전 골든벨'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생활, 교통, 재난 등 다양한 안전 영역의 퀴즈를 통해 청소년들의 안전 상식을 높이고, 특히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법 등 실생활에 필요한 안전 수칙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인천 남동구가 2026년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103명을 모집한다.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자립 생활 활성화 및 사회 참여 확대를 목표로 하며, 전일제, 시간제, 참여형으로 구분된다. 신청은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접수이며, 면접 후 개별 통보된다.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이 '2025년 지방공공기관 혁신 대상' 공모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공단은 AI 바이브 코딩을 활용한 통합근무관리시스템(WMS) 구축 등 디지털 기반 업무 혁신을 통해 경영 효율화와 주민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3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 연계 혁신 과제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시 계양구 효성2동 주민자치회와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북인천여자중학교 통학로에 겨울꽃인 꽃양배추 200본을 식재하며 학생들의 쾌적한 통학 환경 조성에 힘썼다. 이는 효성2동의 '효성이 도시녹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계절별 초화 식재를 통해 도시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