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는 정보 접근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2025년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 신청을 6월 23일까지 접수한다. 경남 거주 장애인 및 상이등급 국가유공자 263명에게 기기 가격의 80%(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90~95%)를 지원하며, 130종의 다양한 보조기기를 제공한다. 신청은 온라인, 방문, 우편으로 가능하며, 6월 12~13일 부산에서 체험 전시회도 열린다.

김해시는 5월부터 12월까지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실생활 교육을 운영한다. 김해시청, 장유도서관 등 주요 교육장과 수요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는 파견교육을 병행하며, 김해시동부노인종합복지관에는 디지털체험존을 마련하여 다양한 디지털 기기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은 실생활 디지털 활용, 금융·피싱 예방, 인공지능, 본인인증·공공서비스,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 5개 주제로 구성되며, 고령층, 결혼이주민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디지털 격차 해소에 힘쓸 예정이다.

김해시는 5~7월 '납세자 권익보호 중점 추진기간'을 운영하여 납세자 권리 보호 및 지방세 행정 신뢰도 향상에 힘쓴다. 영세 납세자 대상 무료 세무 대리인 지원, 감면 혜택 대상자 사전 안내, 신규 사업장 세금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세무행정을 구현할 계획이다.

김해시는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여름철 시민 안전을 위한 '2025년 하절기 종합대책'을 운영한다. 폭염, 침수, 감염병 등 다양한 재난에 대비하여 5대 분야 21개 세부 과제를 추진하며, 폭염 대응 TF팀 운영, 무더위 쉼터 운영, 감염병 예방, 관광지 관리, 물놀이 안전 관리, 재난 대비 안전 관리, 농·축산 피해 및 녹조 예방, 취약계층 안전 및 지원 강화 등의 대책을 시행한다. 특히 작년 폭우 피해를 계기로 빗물관리 대책을 강화하고, 상습 침수 지역 배수 개선 사업, 빗물받이 위치 표시, 우수기동반 운영 등을 추진한다.

김해시는 공직 부조리, 부패, 갑질 근절을 위해 5월 27일부터 6월 5일까지 ‘청렴 히어로즈 모의체험’을 실시한다. 시장, 부시장 등 간부 공무원을 포함한 190여 명의 직원이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부패 상황 신고를 체험하고, 익명신고시스템 ‘김해시 헬프 라인’ 활용 방법을 숙지한다. 홍태용 시장은 모의 체험 첫날 직접 신고를 진행하며 청렴한 김해시 조성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김해시는 만남부터 가족 정착, 일터 변화까지 단계별 인구 정책을 추진하여 청년이 머물고, 가족이 안심하며, 아이가 태어나는 도시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는 김해솔로' 프로그램을 통해 미혼 청년들의 만남을 지원하고, '결혼이야기 공모전'으로 결혼의 의미를 공유하며, '인구정책 종합정보 플랫폼'으로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도담기업' 지정제로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김해시는 청년들의 지역 이해와 정책 참여를 높이기 위해 ‘김해청년학교(글로컬 리더스쿨)’를 운영한다. 5월 20일 출자·출연기관과 협약을 맺고, 6월 16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19~45세 청년 4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지역연계 학과제를 통해 일랩, 문화활력, 생활복지, 도시탐구 4개 학과를 운영하며, 이론·실습·현장탐방·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수 수료자에게는 해외 정책연수 기회와 김해시 청년정책 사업 참여 시 우대가점이 부여된다.

김해시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동주택 운영 지원을 위해 관리주체와 입주자대표회의에 '공동주택관리 핵심노트'를 제작, 배포했다. 핵심노트는 핵심사항 정리, 심화된 관리기준, 노하우 공유, 트러블 예방과 대응을 위한 공동주택관리 체크리스트로, 관련 법령, 절차, 유의사항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주요 내용은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절차, 관리비 집행 및 회계 점검사항,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절차 등이며, 김해시청 누리집에서 PDF파일로 열람 가능하다.

김해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는 청소년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농촌 활성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농촌지역개발사업 참여 기회 제공, 농촌 정착 지원 체계 구축 등에 협력하며, 6월 5일 김해생명과학고 1학년 학생들은 농촌 탐방과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김해시는 6월 5일까지 산업단지 근로자들을 위한 ‘찾아가는 근로자 건강검진’ 사업을 추진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동형 건강검진 차량과 전문 인력을 권역별 거점장소에 파견하여 200여 명의 근로자가 검진을 받았으며, 건강 상담, 건강체험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500여 명 이상이 참여했다.

김해여성복지회관은 창립 56주년, 회관 건립 43주년 및 제30회 할머니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여 여성 어르신들의 삶과 헌신을 기리고, 수강생들의 공연과 장기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했다.

김해시동부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대상 'AI디지털전문강사 양성과정' 운영... 42일간 AI 기반 수업 방식, 교안 제작, 자격증 취득 등 교육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