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리시자원봉사센터는 12월 27일 자원봉사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폐의약품의 올바른 배출방법에 대한 성인 자원봉사 보수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덕성여대 약학대학 최해륭 교수가 진행했으며, 참여자들은 폐의약품 분리배출을 직접 실습했다. 구리시자원봉사센터는 환경 보호를 위한 폐의약품의 올바른 배출 참여를 당부하며, 상시 자원봉사자 모집을 안내했다.

구리시는 시민참여단과 함께 스마트도시 리빙랩을 운영하여 '너와나의 연결구리', '쓰레기 자동 집하 시스템', 'e지역정보', '스마트 빗물받이' 등의 스마트 솔루션을 도출했다. 특히, 홀로 어르신 안심 서비스인 '너와나의 연결구리'는 시범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 이상 징후 모니터링 및 치매 조기 발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리시 드림스타트, 취약계층 아동 30명 대상 '내 손으로 만드는 첫 케이크' 프로그램 운영. 아이들이 직접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만들며 창의력과 성취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으며, 백경현 시장은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구리시는 23일 '민선8기 공약사업 추진보고회'를 개최하여 142개 공약사업 중 100개(70.4%) 완료, 42개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완료된 사업에는 입학준비금 지원,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구축, 교통 개선, 소상공인 지원 등이 포함되며, 2025년 상반기까지 추가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한다. 백경현 시장은 지속적인 관리와 신속한 이행을 강조하며 시민과의 신뢰 유지 의지를 밝혔다.

구리시는 12월 20일 구리시여성행복센터에서 '2024년 구리시 도시농업위원회'를 개최하여 2023년 도시농업 사업 실적 검토 및 2025년 도시농업 추진계획(6개 사업, 2억 8천여만 원)에 대한 심의·협의를 진행했다. 백경현 시장은 도시농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힐링 공간을 제공하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구리시자원봉사센터는 12월 23일 어르신 안부콜센터 자원봉사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2차 보수교육 및 평가회를 진행했다. 교육은 ‘자원봉사자의 품격’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평가회에서는 활동 성과 공유 및 개선 사항 논의가 이루어졌다. 센터는 안부콜센터 자원봉사자를 수시 모집 중이다.

구리시는 12월 21일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강사 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 강사 보수교육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광운대 조혜경 교수가 발달장애인 지원 방법 및 사례를 공유했으며, 간담회에서는 강사들의 경험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내년 사업 계획을 논의했다. 구리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경기도 최초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로, 4년간 전문 강사 150여 명을 양성하고 지역사회 기관에 파견하는 등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접근성 향상에 힘쓰고 있다.

구리시는 '2050 탄소중립 부서별 실천과제' 추진에 우수한 성과를 낸 6개 부서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건축과, 위생안전과, 건강증진과 등이 탄소중립 실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시는 공직자들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 확대를 위해 다양한 과제를 발굴 및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구리시는 지난 12월 21일 인창동 국가유공자 어르신 가구에 민·관·군 합동 'Amazing-House'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구리시, 구리시목민봉사회, 보병제73사단 등 19명이 참여하여 방충망, 방문, 장판 교체 등 꼼꼼한 집수리를 실시했다.

구리시는 20일 시청에서 '2024년 제3회 구리시 시정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토평교 하부 조명 갤러리 조성 사업, 시민운동장 인조 잔디 축구장 조성 등 2건의 자문 안건과 어르신 대중교통비 지원, 검배체육문화센터 개관, 2025년 달라지는 제도 등 3건의 사업안내를 진행했다. 자문위원들은 사업 부서의 추진 상황 설명을 듣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백경현 시장은 시의 발전을 위한 자문위원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구리시는 12월 14일 구리시반려동물문화센터에서 '제1회 입양가족 홈커밍데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입양 가족 간 교류, 정보 공유, 반려동물 입양 활성화를 위한 의견 수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참석자들은 유기 동물 입양을 통해 얻은 긍정적 경험을 공유했다. 구리시는 앞으로도 이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유기동물 입양 문화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구리시 갈매건강생활지원센터는 남성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갈매히어로-남성건강교실’을 운영했다. 폼롤러 스트레칭, 키토김밥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유대 관계 형성 및 만성질환 예방을 도모했다. 참여자의 호응에 힘입어 1월 중 프로그램을 재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