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특별자치도는 1월 24일 도청에서 시군 건설·교통 분야 관계자 100여 명과 '2025년 건설교통 주요업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역 성장 주도 건설산업 육성, 안정적 주택 공급, 맞춤형 토지 정책, 사통팔달 도로 교통망 구축, 지속 가능한 하천 관리, 주민 참여 도시재생, 수도권 광역철도 연결 등 2025년 역점 사업에 대한 설명과 시군의 의견을 청취했다. 도는 지역 업체 혜택을 위한 분할 발주 활용, 전문건설업 대업종 발주 확대, 조기 발주 등을 당부하며, SOC 사업 중장기 계획 수립을 통해 미래 발전의 발판을 마련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 'CCU 메가프로젝트' 예타 대상 선정…1,900억 투입, 시멘트 산업 CO2 활용 첨단 기술 실증 및 상용화 추진

강원특별자치도는 설 연휴 기간 대설 예보에 따라 1월 24일 오후 6시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하고, 제설 차량, 인력, 자재를 전진 배치하여 제설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진태 지사는 귀성객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빈틈없는 대비 태세를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강원문화재단 부설 강원영상위원회는 2025년 강원영화학교 기본교육 운영단체를 1월 22일부터 2월 2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춘천, 원주, 강릉 3개 권역에서 각 최대 2개 단체를 선정하여 영화 제작 교육뿐 아니라 영화 비평, 배급, 마케팅 등 다양한 영상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강원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와 5개 이전 공공기관은 설 명절을 앞두고 원주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했다. 이번 행사는 경제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상인들을 돕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앞으로도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상생을 위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2,000억 원 규모의 '2025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대출 지원을 시작한다. 5개 은행과 협약을 맺고 상반기 1,500억 원, 하반기 500억 원을 지원하며, 도는 2년간 2%의 이자와 보증수수료 0.8%를 지원한다. 업체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대출 가능하며, 영세 소상공인에게는 우대금리 0.5%를 추가 지원한다.

강원특별자치도가 2025년 1월 '아랍헬스 2025' 참가를 통해 중동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건다. 김진태 도지사는 24개 도내 기업과 함께 의료기기 전시 참가, 두바이 경제관광부 방문, 미래박물관 및 마스다르 시티 시찰, UAE 왕립 셰이크 칼리파 병원 방문 등을 통해 의료, 경제, 관광 분야 협력 강화 및 강원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는 설 명절을 맞아 1월 23일 강릉 주문진 전통시장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 행사를 개최했다. 손창환 본부장을 비롯한 직원 200여 명이 참여해 장보기와 소비촉진 캠페인을 진행하며 지역 경제 활력 제고에 기여했다.

강원특별자치도 김진태 도지사는 1월 23일 강릉 주문진시장을 방문해 설 명절 주요 성수품 물가를 점검하고 상인들과 시장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도 직원 70여 명과 함께 지역 특산물을 구매하고 시장 내 식당에서 오찬을 진행하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했다. 또한, 겨울철 화재 위험 요인 조기 발견 및 해소를 위한 재난·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을 실시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활동을 펼쳤다.

강원특별자치도는 2025년 1월 23일, 도·시군 인터넷전화서비스 구축 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LG유플러스를 사업자로 선정하여 4개월간의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이 사업을 통해 우수한 통화 품질, 기관 간 무료통화, 저렴한 국제전화 등으로 통신요금 절감과 보안 강화를 통한 신뢰성 있는 대민 행정서비스 제공을 기대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행정안전부, 화천군은 화천산천어축제 현장의 안전관리 상황을 합동 점검했다. 행안부는 안전관리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하여 안전요원 배치, 교통관리, 응급환자 이송 대책 등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얼음 위 행사 안전 관리 실태를 확인했다. 특히 한랭질환 예방을 위한 몸녹임쉼터 운영과 한파 대비 관리 철저를 당부했다.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확정! 5조 2천억 원 투입, 2024년 착공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