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는 반부패·청렴 정책 추진을 위해 공익 제보 보호 조례 제정, 주요 대민업무 해피콜 도입, 간부 청렴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5월 13일 '2025년도 반부패·청렴도 향상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청렴도 도약의 원년을 선포하며 조직문화 혁신과 고위직 청렴 리더십 강화를 중심으로 청렴 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시책으로는 추진단 구성 및 정례회의를 통한 청렴 정책 점검, 공익 제보 범위 확대 및 '안심변호사제도' 도입, 민원 만족도 점검 및 시정·재발방지 대책 마련, 간부 공무원 대상 청렴 교육 강화 및 맞춤형 피드백 제공 등이 있다. 김진태 도지사는 구체적인 향상 대책 마련과 최우수 등급 달성 시 포상 등 동기 부여 방안을 강조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여름 성수기부터 다양한 한우 브랜드 소비 촉진 행사를 개최한다. 한우 수급 악화와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위해 '강원한우'를 비롯한 지역별 고품질 한우를 할인 판매하고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6월 13일 춘천시청광장에서 열리는 '강원한우데이'를 시작으로 태백 쇠바우골 탄광문화 고기축제, 동해무릉제, 철원오대쌀축제, 고성통일명태축제 등 지역 축제와 연계한 행사도 이어질 예정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2029년까지 5년간 253억 원을 투입하여 양봉농가 소득 5천만 원 달성을 목표로 양봉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한다. 벌꿀 중심의 단순 유통 구조를 넘어 종봉, 화분매개, 로얄젤리, 프로폴리스 등 전문·특화 농가를 육성하고, 스마트장비 보급과 R&D 강화를 통해 기능성 제품 기반 산업으로 전환한다. 밀원 확충, 지역별 특화꿀 생산, 기업 ESG 경영 협력 등 3개 분야 24개 사업을 추진하며, 천연물 바이오 산업 기반 기능성 식품 등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여름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농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 상황실은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하여 상황 전파, 피해 파악, 응급 복구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사전 예방 중심의 재해 대책을 추진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봄배추 재배의향 면적이 전년 대비 5% 증가한 1,471ha이며, 생육 상태는 양호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고랭지 배추·무는 여름철 폭염과 병해충 발생 증가로 수급 불안과 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2025년 재배면적은 기온 상승, 병해 발생, 농가 수익성 저하 등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강원특별자치도는 수급안정 사업을 통해 농업인 소득 보장과 소비자 물가 안정에 힘쓸 계획이다.

강원관광재단은 5월 31일 양구 한반도섬에서 200여 명이 참가하는 ‘별빛 요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진행되는 야외 요가와 명상, 프로필 촬영, 별빛 타로, 무드등 만들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가족, 임산부 등 다양한 참가자를 배려한 공간 마련과 요가 용품, 지역 특산품 등 기념품 증정, 양구사랑상품권 제공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와 연계한 ‘한반도썸 아트마켓 축제’와의 협업, 드론쇼, 여기어때 숙박 할인권 제공 등으로 체류형 관광을 촉진할 계획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2025년 소재·부품·장비 선도기업 육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8개 기업을 선정, 기술 자립화와 산업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7억 6천만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선정된 기업들은 기업당 최대 5천만 원 이내의 상용화 및 사업화 지원을 받게 된다. 도는 7~8월 중 간담회를 개최하여 사업 성과 점검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강원인재원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5월 추천 여행지인 횡성군에서 2분기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직원들의 소통과 협업 강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힐링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청렴 교육과 횡성호수길 걷기 등의 활동이 포함되었다. 40여 명의 직원이 참여한 이번 워크숍은 교육과 힐링을 결합한 구성으로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을 방문, 어르신들을 위한 배식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지원 확대를 약속했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최근 전국 사회복지시설 평가에서 강원도 1위를 차지한 우수 시설입니다.

강원테크노파크, 2,873억 원 투자로 강원 미래산업 성장 견인…조직 효율화, 국비 확보 확대, 기업 지원 강화로 도내 기업 매출 5,000억 원 증가, 고용 1,000명 증가 성과 달성

강원특별자치도는 제21대 대통령선거의 공정하고 투명한 진행을 위해 전방위적 선거 지원 체계를 가동한다. 4월 7일 전 직원 대상 선거 관련 유의사항 교육을 실시했고, 4월 21일부터 '공명선거지원 상황실'을 운영하며 선거사무를 관리하고 유관기관과 협력 중이다. 도 및 시군 공무원 6,800여 명이 선거사무에 참여하여 공명선거 실현에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