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시립율곡도서관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일상 치유 인문학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계호 교수는 '기본이 회복되어야 한다'는 주제로 건강한 먹거리와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몸과 마음의 균형 회복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도서관 측은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위로와 배움을 주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고성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상반기 검정고시 지원 사업에 참여한 12명 전원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센터는 앞으로도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진학 및 자립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화성특례시가 직장인들의 자기계발과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해 '2026년 2차 직장인 달빛학교' 수강생을 5월 18일부터 모집한다. 평일 야간 및 주말 오전에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인문교양, 문화예술 등 24개 강좌를 제공하며, 관내 직장인 및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 후 미달 시 화성시민으로 확대 운영된다. 신청은 화성시 통합예약시스템에서 가능하다.

의왕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해 '반려동물행동교정사 3급 자격 취득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5월 8일부터 총 8회기로 진행되며, 반려동물 산업 이해, 진로 탐색, 자격 취득 기회를 제공한다. 센터는 올해 총 4개의 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며, 이번 과정은 그 첫 번째다. 교육 내용은 반려견 사업 트렌드, 문제행동 이해, 복지 및 동물 보호법 교육 등으로 구성되며, 이수 후 필기시험이 진행된다. 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사회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자격 과정과 자립 기술 훈련을 제공할 예정이다.

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이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6 가족이 함께하는 명랑운동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기존 이용자 중심에서 가족 통합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되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창녕지역건축사회 등의 후원으로 더욱 풍성하게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게임을 통해 웃음과 화합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동해시는 교육발전특구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청소년 가족이 지역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가족형 답사 프로그램 '가치동행 동해소풍'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부곡 수원지, 추암 해암정, 어달리 봉수대, 망상사구생태관 등 동해시 주요 역사문화 자원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5월 12일부터 동해시청소년시설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광주시 뇌병변장애인재활연구소가 가정의 달을 맞아 뇌병변장애인과 가족 50명을 대상으로 파주 벽초지 수목원에서 봄나들이 행사를 개최했다. 휠체어 이용이 가능한 특장버스를 지원하여 이동 편의를 높였으며, 참가자들은 봄꽃과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과 정서적 안정을 얻었다. 연구소는 앞으로도 장애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통영시 노동자종합복지관이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여가 활동 지원을 위해 2026년 '복지·건강 프로그램' 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소도구 필라테스, 부동산경매, 기초 일본어, 민화, 원데이 특강(꽃 테이블 센터피스 만들기)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으며, 직장인들을 위해 야간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신청은 18일부터 22일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통영시 노동자 및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통영시는 오는 22일(금) 오후 2시 통영시민문화회관 소극장에서 펀자이씨(엄유진) 웹툰 작가를 초청하여 '기록과 기억사이, 8년의 기록과 12개의 퀴즈'를 주제로 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다문화 가정의 일원으로서 가족 돌봄의 어려움과 그 과정에서 발견한 가족의 의미, 사랑의 소중함을 시민들과 나눌 예정이다. 별도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대전 유성구가 아동·청소년 중독 예방을 위해 부모 및 실무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우리아이 마음로그인'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조사 결과에 따라 부모 상담 의사를 반영했으며, 청소년 중독 이해, 대처 방안, 심리 이해, 사회적 문제 등을 다룬다. 6월 4일부터 7월 9일까지 매주 목요일 진행되며, 5월 29일까지 선착순 60명(대면)을 대상으로 신청받는다. 비대면 방식도 병행된다.

옥종면 청년회가 어버이날을 맞아 지역 어르신 1천여 명을 모시고 제24회 옥종면민 경로위안잔치를 개최했다. 색소폰 공연, 효행상·섬김상 시상, 초대 가수 공연, 경품 추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함께 새마을부녀회, 부인회의 정성 어린 음식 준비로 어르신들에게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선사했다.

시흥시청소년청년재단이 제4회 시흥시 청소년의 날 기념행사 ‘흥집 페스타(ZIP FESTA)’와 ‘2026 시흥시 으뜸성장챌린지 발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과 청년의 성장과 도전을 응원하고,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문화 축제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3천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친환경·디지털 기반 축제로 진행되어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