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김천시
김천시, ‘월간 올에스(ALL S) 친절 행정’ 캠페인 추진
AI 요약김천시가 시민 체감형 친절 행정 문화 정착을 위해 '월간 올에스(ALL S) 친절 행정 캠페인'을 실시한다. 4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 열리며, 'Smile, Simple, Soft, Speed, Smart' 5대 요소를 중심으로 월별 실천 과제를 추진한다. 5월은 '스마일 집중 실천의 달'로 지정하여 밝은 인사, 눈 맞춤, 미소 유지, 밝은 톤의 전화 응대 등을 중점 실천한다. 캠페인은 실천 미션 공유, 친절 사례 확산, 직원 참여를 통해 친절이 습관화되도록 유도하며, 민원 응대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시민 중심의 따뜻한 행정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천시는 4월 30일(목) 시청 1층 민원실 앞 북카페에서 시민이 체감하는 일관된 친절 행정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친절한 습관, 행정의 표준」을 슬로건으로 한 ‘월간 올에스(ALL S) 친절 행정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4월부터 10월까지 열린민원과, 세정과, 교통행정과 차량등록팀, 농협은행 등 종합민원실에 근무하는 전 직원이 함께 참여해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마다 실시하며, ‘ALL S’(Smile, Simple, Soft, Speed, Smart) 5대 요소를 중심으로 월별 실천 과제를 설정해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천시는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고 직원들이 실제 민원 현장에서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 기준을 제시했다. 5월에는 ‘스마일(Smile) 집중 실천의 달’로 지정해 3초 이내 밝은 인사와 눈 맞춤, 하루 5회 이상 미소 유지, 전화 응대 시 밝은 톤 유지 등을 중점 실천하며, 이후에도 월별 집중 테마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캠페인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실천 미션 공유, 친절 사례 확산, 직원 참여 중심의 운영 방식을 병행하여 자연스럽게 친절이 습관으로 자리 잡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친절은 반복을 통해 형성되는 행정의 기본 역량”이라며, “시민 누구나 어디서든 일관되게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기준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천시는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민원 응대 전반의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 시민 중심의 따뜻한 행정 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은 4월부터 10월까지 열린민원과, 세정과, 교통행정과 차량등록팀, 농협은행 등 종합민원실에 근무하는 전 직원이 함께 참여해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마다 실시하며, ‘ALL S’(Smile, Simple, Soft, Speed, Smart) 5대 요소를 중심으로 월별 실천 과제를 설정해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천시는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고 직원들이 실제 민원 현장에서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 기준을 제시했다. 5월에는 ‘스마일(Smile) 집중 실천의 달’로 지정해 3초 이내 밝은 인사와 눈 맞춤, 하루 5회 이상 미소 유지, 전화 응대 시 밝은 톤 유지 등을 중점 실천하며, 이후에도 월별 집중 테마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캠페인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실천 미션 공유, 친절 사례 확산, 직원 참여 중심의 운영 방식을 병행하여 자연스럽게 친절이 습관으로 자리 잡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친절은 반복을 통해 형성되는 행정의 기본 역량”이라며, “시민 누구나 어디서든 일관되게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기준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천시는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민원 응대 전반의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 시민 중심의 따뜻한 행정 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기사 정정 신청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