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남동구
남동구, 2026년 맞춤형 청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AI 요약인천 남동구가 간부 공무원, 청렴정책실무추진단, 승진자 등을 대상으로 4월 한 달간 맞춤형 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조직 전반의 청렴 역량 강화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이론 중심에서 벗어나 체험과 공감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청백리 이원익 선생의 삶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 전통문화 체험, 공공자원 관리 및 공직자 책임 의식 함양 프로그램 등을 운영했다.

인천 남동구는 간부 공무원과 청렴정책실무추진단, 승진자 등 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 교육을 4월 한 달간 중점 추진하며 조직 전반의 청렴 역량 강화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은 지난 4월 3일 청탁금지법, 이해충돌 방지법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청렴정책실무추진단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교육 및 워크숍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청렴정책실무추진단 역량 강화 교육 및 직원 워크숍 프로그램은 청렴도 평가에서 나타난 청렴 체감도 저하에 대응하고, 실무 중심의 청렴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기존 이론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체험과 공감을 기반으로 구성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청렴정책실무추진단 교육은 광명 오리서원에서 청백리 이원익 선생의 삶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청렴의 가치를 체득하도록 했으며, 직원 워크숍은 오리서원과 광명동굴을 연계해 공공자원 관리와 공직자의 책임 의식까지 자연스럽게 높였다.
구 관계자는 “청렴은 선언이 아니라 실천이며, 그 출발점은 현장 실무에 있다”라며 “앞으로도 청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은 지난 4월 3일 청탁금지법, 이해충돌 방지법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청렴정책실무추진단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교육 및 워크숍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청렴정책실무추진단 역량 강화 교육 및 직원 워크숍 프로그램은 청렴도 평가에서 나타난 청렴 체감도 저하에 대응하고, 실무 중심의 청렴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기존 이론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체험과 공감을 기반으로 구성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청렴정책실무추진단 교육은 광명 오리서원에서 청백리 이원익 선생의 삶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청렴의 가치를 체득하도록 했으며, 직원 워크숍은 오리서원과 광명동굴을 연계해 공공자원 관리와 공직자의 책임 의식까지 자연스럽게 높였다.
구 관계자는 “청렴은 선언이 아니라 실천이며, 그 출발점은 현장 실무에 있다”라며 “앞으로도 청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기사 정정 신청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남동구 노인인력개발센터, 찾아가는 재활용품 수집 툭[TOOK]-Day 운영](https://www.newsro.kr/wp-content/uploads/2026/06/19edd8541e4c308c_4.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