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 국가정보기간뉴스
대구광역시중구

대구 중구, 생활폐기물 감량 전 부문 목표 달성…대구 기초지자체 유일 성과

AI 요약대구 중구가 대구시 '2025년 구·군 폐기물 총량제 평가'에서 일반생활폐기물, 음식물류폐기물 감량 및 매립률 감소 등 3개 부문 모두 목표를 달성하며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전 부문 성과를 거뒀다. 이로써 중구는 2026년 폐기물 처리 반입 수수료 할인 혜택을 통해 약 6천200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중구는 주민 홍보, 무단투기 단속, AI 무인회수기 보급 등 다양한 감량 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대구 중구, 생활폐기물 감량 전 부문 목표 달성…대구 기초지자체 유일 성과
대구 중구는 대구시가 실시한 ‘2025년 구·군 폐기물 총량제 평가’에서 일반생활폐기물 감량, 음식물류폐기물 감량, 매립률 감소 등 3개 부문 모두 목표를 달성해 대구시 기초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전 부문 성과를 거뒀다.

대구시 폐기물 총량제 평가는 기준년도(2020년) 대비 감량 목표 달성 여부와 전년도 대비 매립률 감소 등을 종합 평가해 반입 수수료 할인·할증을 적용하는 제도다. 이번 2025년 평가에서 중구는 종량제 생활폐기물·음식물류폐기물 감량 목표를 달성하고, 매립률도 전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중구는 모든 지표에서 목표치를 초과 달성해 2026년도 폐기물 처리 반입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적용받게 됐으며, 2025년 반입량을 기준으로 2026년에는 약 6천200만 원(종량제 4천600만 원, 음식물 1천600만 원) 수준의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중구는 그동안 생활폐기물 감량과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해 ▲생활폐기물 올바른 배출방법 주민 홍보 ▲감시카메라 활용 권역별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단속 ▲재활용가능자원 AI 무인회수기 보급 확대 ▲순환 가능자원 모으기 활성화 교환 사업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운영 ▲음식물류폐기물 절감 우수 공동주택 수수료 지원 등 다양한 감량 정책을 추진해 왔다. 올해도 감량 목표 달성을 위해 관련 사업을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다.

김현정 중구청 환경과장은 “이번 성과는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이라며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 도시 조성을 위해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 정정 신청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중구 최신뉴스

뉴스로미디어그룹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아 04466 | 등록일자 : 2017.04.20 | 발행인, 편집인 : 최영무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미소
법인명 : 뉴스로미디어그룹 | 주소 : 서울시 양천구 신정로13길3, 701호 | 전화 : 02-6403-5097 | 발행일자 : 2017.04.05

Copyright(c) 뉴스로, 뉴스로미디어그룹, NEWSRO, Newsro Media Group, All rights reserved.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NEWSRO 뉴스로를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