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탄현1동이 주민자치회 신규 위원 및 선정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지역 발전을 이끌어갈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신청 자격, 모집 인원, 접수 기간 등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 누리집 또는 탄현1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중산1동은 ㈜오동 자유로마트 중산점으로부터 설 명절을 맞아 소외계층을 위한 선물세트 40개를 후원받아 저소득 취약계층 40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유로마트는 꾸준한 후원으로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장수읍 행정복지센터는 민원 응대 서비스 향상과 민원인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 박문철 장수읍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 실제 민원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공감과 소통의 기술을 공유했으며, 불만·갈등 민원 대응 기법 및 사례 연구 등 실무 중심 교육으로 진행됐다. 장수읍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민원 서비스 품질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장수군이 2025년 하반기 퇴직 공무원 정부포상 전수식을 개최하고, 수십 년간 공직에 헌신한 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이번 포상에는 훈장, 포장, 대통령 및 국무총리, 장관 표창 등이 수여되었으며, 장수군은 이를 통해 공직 자긍심 고취와 성실한 공직 수행 존중 문화 조성을 기대하고 있다.

부안읍은 지난 26일 부안예술회관에서 '결실창래 2026년 군민과의 희망소통대화'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권익현 부안군수와 읍민 5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지역 인재 양성과 고향 사랑을 위한 기탁식이 진행되었다. 부안읍은 '부안의 결실을 읍민의 행복으로'라는 비전 아래 활력 넘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으며, 군정 주요 성과와 부안 도약을 위한 3대 추진 전략이 발표되었다. 또한, 주민 질의응답과 경로당 방문을 통해 현장 중심의 소통 행정을 이어갔다.

진안군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한 '진안고원 촌스런 마을여행 활성화 사업'을 통해 관계 인구 확대와 마을 수익을 주민 돌봄으로 환원하는 지속 가능한 공동체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외사양마을은 마을 수익으로 주민들에게 자치연금을 지급하고, 상가막 마을은 공동급식을 통해 고령 주민의 식생활을 지원하며 마을 공동체 돌봄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진안군은 앞으로도 마을별 특성에 맞는 돌봄 모델을 발굴하여 지역 공동체 회복에 힘쓸 계획이다.

진도군이 1월 27일부터 2월 10일까지 7개 읍면을 순회하며 '2026년 군민과의 대화'를 개최한다. 김희수 군수가 직접 PPT를 활용해 군정 현황과 비전을 공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군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군민과의 대화를 통해 92건의 의견을 수렴하고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등 주민 참여 중심의 군정 운영을 강화하고 있다.

순천시가 전세 사기 예방 및 안정적인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전문 공인중개사로 구성된 '주거안심매니저' 5명을 위촉하고,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무료 부동산 계약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평구 일신동 주민자치회가 제3기 위원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신규 위원들은 향후 2년간 지역 현안 논의 및 해결, 마을 의제 발굴, 주민총회 개최, 마을 축제 기획 등 다양한 자치 활동을 수행하며 살기 좋은 일신동 만들기에 앞장설 예정이다.

강화군 송해면이 지난 23일 면사무소에서 배준영 국회의원, 한승희 강화군의회 의장 등 관내 기관·단체장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주요 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회의를 개최했다. 송해면은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의견을 면정 추진에 적극 반영하고, 기관·단체장들과 함께 지역 활력 증진 및 소통과 화합을 통해 행복한 송해면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강화군 양도면은 새마을남녀지도자와 주민자치센터 회의실에서 2026년 1월 월례 회의를 개최했다. 새해 인준서 증정식을 시작으로 2026년 새마을운동 추진 계획을 논의하고 군정 홍보 사항을 전달했다. 새마을남녀지도자들은 지역 공동체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주민 의견을 행정에 전달하며, 봉사와 나눔 활동을 이어가기로 다짐했다. 양도면장은 주민 체감 행정 추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새마을남녀지도자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미추홀구 용현5동 행정복지센터는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해 먹거리를 정기 후원하기로 한 3개 업체와 후원 전달식을 가졌다. 고바우통닭, 신주옥미, 마린보이코다리1번가 용현점은 각각 치킨, 순대국, 코다리조림을 매월 후원하며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한다.